래스터 데이터
- 현실세계의 대상을 셀로 표현
- 연속적인 현상을 표현하기에 유리
- 고도, 강우량, 온도
- 식생, 토양 유형
- 항공 사진
래스터 데이터구조
- 정사각형 셀들의 행렬은 지표면의 일부를 표현
- 각 셀은 지표면 일부를 구성하는 면적 단위
- 각 셀은 숫자를 저장
- 숫자는 측정값, 총수, 코드 값을 의미
래스터 표면은 실제 위치와 연결
- 한 쌍의 x, y 좌표가 필요
- 래스터의 교차점 확인
- 각 셀은 고정된 면적을 가짐 (예, 10mX10m)
- 알고 있는 하나의 지점에서 셀 크기로 계산된 좌표를 가짐
고도를 벡터와 래스터로 표현
- 벡터 : 라인으로 고도 표현
- 각 라인 별로 고유한 고도값 저장
- 래스터 : 셀로 고도 표현
- 각 셀 별로 고유한 고도값 저장
벡터 vs 래스터
- 어느 것이 다른 것보다 더 좋다고 말할 수 없음
- 각각은 그것의 적절한 용도가 존재
- 벡터와 래스터는 함께 작업
- 벡터와 래스터 레이어는 하나의 지도 안에서 공존할 수 있음
- 도구를 이용하여 벡터 데이터를 래스터로, 래스터를 벡터로 변환 가능
다음으로 래스터 데이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래스터 데이터는 현실세계의 대상을 잘게 나눈 셀로 표현합니다. 또한 벡터 데이터가 분리된 객체를 표현하는데 장점이 있는데 반해서 래스터 데이터는 연속적인 현상을 표현하기에 유리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주로 고도, 강우량, 온도, 식생, 토양 유형, 항공사진 등의 연속 데이터에 사용합니다.
래스터 데이터의 구조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래스터 데이터는 표현하고자 하는 영역을 정사각형으로 잘게 나눈 셀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다시 말해서 이 정사각형 셀들의 행렬이 지표면의 일부를 표현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각 셀은 숫자 값을 저장하며 그 숫자 값의 의미에 따라 데이터의 종류가 달라지게 됩니다. 숫자 값은 일반적으로 측정된 값이나 영역에 포함되는 다른 객체의 총수 또는 코드 값은 데이터 입니다. 또한 저장된 숫자값을 가지고 심볼을 표현에 사용함으로서 지도를 보고 해당 셀에 저장된 숫자값을 대략적으로 알 수 있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그림에서처럼 셀에 저장되어 있는 값이 측정된 고도 값이면 고도 데이터가 됩니다. 그리고 이러한 고도 값을 심볼 표현 시에 사용하면 색상을 보고 해당 셀의 고도를 짐작할 수 있습니다.
래스터 데이터도 벡터 데이터와 마찬가지로 실제 위치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다만 벡터 데이터 처럼 표현하고자 하는 모든 대상물이 좌표값을 부여받는 형태는 아닙니다.
래스터 데이터의 각 셀은 모두 동일한 고정된 면적을 가지는 정사각형이므로 가로 세로가 모두 동일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한 지점의 좌표만을 알고 있으면 그 지점에서부터 알고 싶은 지점이 몇 개의 셀만큼 떨어져 있는지를 계산하고 셀 하나의 거리를 곱해준 후 알고 있는 지점에서 더해주면 특정 지점의 좌표를 계산할 수 있습니다.
두 가지 데이터 저장 방법을 사용하여 고도라는 동일한 주제를 표현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벡터로 표현하면 왼쪽 그림과 같은 모습이 됩니다. 벡터에서는 라인으로 고도를 표현하며 흔히 등고선이라고 부르는 형태의 데이터가 됩니다. 등고선은 각 라인 별로 고유한 고도 값을 저장하고 있습니다.
반면에 래스터로 표현하면 오른쪽 그림과 같은 모습이 됩니다. 래스터에서는 셀로 고도를 표현하며 흔히 DEM(디이엠)이라고 부르는 형태의 데이터가 됩니다. DEM(디이엠)은 각 셀별로 고유한 고도값을 저장하고 있습니다.
그러면 벡터와 래스터 중 어떤 것이 더 좋은 데이터 저장 구조일까요? 정답부터 말씀 드리면 어느 것이 더 좋다고 말씀드릴 수 없습니다. 각각의 데이터 저장 구조는 그것마다의 적절한 용도가 존재하며 서로 상호보완적으로 사용됩니다. 벡터 데이터와 래스터 레이어는 하나의 지도 안에서 공존할 수 있으며, 도구를 사용하여 벡터 데이터를 래스터로, 래스터를 벡터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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