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벡터 데이터 - GIS

by izen8 2014. 2.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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벡터 데이터


지리는 여러 형태로 표현

    • 포인트, 라인, 폴리곤
  • 분리된 객체를 표현하기에 유리
    • 인공 피처 (행정 경계, 도로, 건물)
    • 자연 피처 (하천, 호수, 산림지)


백터 형태는 실제 위치와 연결




현실세계의 대상물을 지리 데이터로 표현는 방법은 크게 벡터 데이터와 래스터 데이터로 나눌 수 있습니다.

그 중 벡터 데이터는 현실세계의 대상물을 포인트, 라인, 폴리곤 중 하나의 도형으로 표현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도형은 모두 좌표값의 집합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또한 벡터 데이터는 래스터 데이터에 비해서 분리된 객체를 표현하는데 유리합니다. 인공적인 피처로는 행정 경계, 도로, 건물 같은 대상물이 적합하고 자연적인 피처로는 하천, 호수, 삼림지 등이 적합한 유형입니다.

벡터 데이터에 대해서 좀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앞서 본 것처럼 벡터 데이터는 현실세계의 대상물을 포인트, 라인, 폴리곤 중 하나의 도형으로 표현합니다. 그 중 포인트는 한 쌍의 좌표값이 현실세계의 하나의 대상물을 표현합니다. 라인 같은 경우는 일련의 좌표 쌍이 모여서 현실세계의 하나의 대상물을 표현하며, 폴리곤의 경우에도 일련의 좌표 쌍이 모여 현실세계의 하나의 대상물을 표현한다는 것은 라인과 동일하지만 하나의 폐합된 공간을 만들기 위해서는 시작점의 좌표와 끝점의 좌표가 일치해야 한다는 점이 다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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