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생활/컴퓨터 활용 정보

'외장하드' 파일 또는 디렉터리가 손상되었기 때문에 읽을 수 없습니다.

by izen8 2023. 2. 7.
반응형

'외장하드' 파일 또는 디렉터리가 손상되었기 때문에 읽을 수 없습니다.

 

시작 -> 실행 -> cmd를 입력

chkdsk G:/f/r

 

Chkdsk 의 작동 원리

저장장치에 파일을 기록하고 지우고 하는 구조를 파일 시스템 이라고 한다.

대표적인 파일 시스템은 FAT, FAT32, exFAT, NTFS 가 있다.

그중 윈도우가 사용하는 파일 시스템은 NTFS인데 실제로 디스크에 저장되는 방식은 아래 표과 같다.

Volume
Boot
Record
MFT
(Master File Table)
Data Area

위 표는 원형의 디스크를 한 줄로 펼쳐놓은 모습으로, 디스크의 가장 앞쪽은 VBR 이라는 영역이 있고 부팅에 관한 정보가 담겨있다 두 번째 MFT는 파일에 관한 정보가 기록이 되며, 실제 데이타는 Data Area에 기록이 된다.

즉 실제 파일의 데이타는 Data Area에 기록이 되지만 그 파일의 이름과 속성 기록된 위치 등의 파일에 관한 속성 정보는 MFT에 기록이 된다는 말이다. 이렇게 앞쪽에 파일 정보를 두지 않으면 파일을 액세스할 때 뒤쪽의 파일을 찾을 때 끝까지 뒤져야 해서 속도가 엄청 느려질 것이다.

이런 파일시스템의 구조로 인해 MFT의 정보에 오류가 발생하면 실제 데이터를 찾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한다.

실제로, 데이타를 삭제한다는 건 Data Area 에 있는 실제 데이타를 지우는 것이 아니라 MFT에 있는 해당 파일의 위치에 대한 내용을 지워서 파일이 없는 것처럼 인식시켜 주는 것이다.

우리가 종종 쓰는 디스크 복구 프로그램은 바로 이 실제 데이타 영역에서 직접 파일을 찾아가서 MFT에 파일이 위치한 실제 주소를 기록한다. 복구 프로그램을 써 본 사람은 알겠지만 복구는 되는데 파일 이름은 임의대로 붙여지는 것을 본 적이 있을 것이다. 이는 위에도 언급했지만 파일 이름은 MFT영역에 기록하기 때문인데, 파일삭제 명령으로  MFT내용을 지웠으니 파일 이름을 알 수 가 없어서 임의의 이름으로 복구할 수밖에 없는 것이다.

빠른 포멧 역시 MFT영역을 초기화 하는것이라 포멧을 해도 데이타를 복구할 수 있다.

이야기가 조금 샜는데 chkdsk는 이러한 MFT영역의 오류를 검사하며 실제로 MFT에 있는 정보대로 데이타가 Data Area에 위치해 있는지 대조해 보면서 오류를 복구한다.

3. MFT 의 손상 원인

  • Windows 시스템 충돌
  • MFT에 대한 맬웨어 및 바이러스 공격
  • 하드 드라이브의 많은 불량 섹터
  • 애플리케이션 충돌 또는 오작동
  • 외부 디스크가 작동중에 분리할때

출처 : 클릭 링크 확인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