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미/ENGLISH

언어천재가 말하는 영어 공부의 요령

by izen8 2014. 2. 19.
반응형

출처 : http://goldenlane.tistory.com/24


최고의 영어 학습법인 '영어 읽기'
좋은 텍스트의 암기는 이미 제 블로그를 통해서도 그리고 다른 매체를 통해서도 많이 들어보셨을 검증된 가장 훌륭한 영어 학습법입니다. 하나의 텍스트를 암기함으로써 읽기, 말하기, 듣기, 쓰기를 모두 완성할수 있기 때문인데요. 혹시 아직도 영어 공부법때문에 고민하고 있거나 아무리 열심히 공부해도 실력을 늘지 않아 낙담하고 있는 분들이 있다면 오늘 포스팅을 꼼꼼히 읽어보시길 권해드립니다. 


영어 텍스트의 암기가 가장 훌륭한 영어공부법이라는 사실을 이야기할때 빠지지 않는 인물이 바로 슐리만입니다.트로이의 유적을 발견한 독일의 고고학자 슐리만은 15개 국어에 능통한 어학 학습의 천재로 유명합니다. 그의 학습법이 바로 텍스트를 통째로 암기하는 것이었습니다. 14세때 사환으로 일을 시작한 그는 일하는 사이사이 공부하여 15개 국어를 완전히 마스터 했습니다. 다음은 슐리만의 이야기입니다. 


나는 엄청난 열의를 가지고 영어 학습에 전념했는데 그때의 절박한 상황에서 모든 언어 학습을 쉽게 익힐수 있는 한가지 방법을 발견했다. 그 간단한 방법은 다음과 같다. 

대단히 많이 음독하는것, 결코 번역하지 않는 것, 매일 한시간씩 충당하는것.

항상 흥미있는 대상에 대해서 작문을 하고 교사의 지도를 받아 수정하는 것. 전날 수정된 것을 암기하고, 다음시간에 암송하는 것이다.
 
슐리만은 영국 교회에 다니면서 설교를 경청하고 그 한마디 한마디를 나지막이 따라했다. 심부름 할때는 반드시 책을 가지고 다니면서 암기했다. 

그는 골드 스미스의 '웨이크필드의 목사'와 스콧의 '아이반호'를 전부 암기했다. 이렇게 해서 6개월만에 영어를 마스터하고 다음의 6개월만에 '텔레마크의 모험'과 '폴과 비르지니'를 암송해서 프랑스어를 마스터했다. 

이 방법에 의해 기억력이 강해지자 네덜란드어, 스페인어, 이탈리아어, 포르투갈어를 유창하게 쓰거나 말하는데 6주 이상을 필요로 하지 않았다. 

슐리만은 어릴때부터 '언젠가는 그리스어를 배울 수 있는 행복을 저에게 주시옵소서'라고 신에게 기도했다. 그것은 34세에 실현되었다. 그는 그리스어로 된 '폴과 바르지니'를 암기함으로서 현대 그리스어를 6개월 만에 마스터한 것이다. 또한 고대 그리스어를 공부한지 3개월만에 '호메로스'를 읽을 수 있게 되었다. 

그는 '학교에서의 공부방법은 완전히 잘못되었다.'라면서 이렇게 말했다. 
'그리스어 문법의 기초적 지식은 단지 실천에 의해서만, 즉 고전산문을 주의깊게 읽는 것. 그중에서 범레를 암기함으로써만 내것으로 만들수 있었다. 따라서 귀중한 시간의 한순간도 문법의 규칙을 공부하기 위해서는 쓰지 않았다.'

'나는 어떤 문법 규칙이 문법책에 쓰여져 있는지 않은지는 알지 못해도 그 모든 규칙을 알고 있다. 그리고 누군가가 내 그리스어 문장에서 실수를 발견했다고 말한다면, 나는 언제라도 그 표현방법이 정확하다는 증거를 내가 사용한 표현의 출처를 그에게 암송해 보임으로써 제시할수 있다. 


슐리만의 경우에서 보듯 텍스트를 많이 읽고 암기하는 것만으로 영어공부는 충분하다고 할수 있습니다. 단 슐리만의 경우 19세기 중후반을 살았던 사람이니 고전 읽는것이 최고였겠지만 지금 우리 주변엔 MP3와 E-BOOK등 영어 학습에 더 효과적인 자료들이 넘쳐나고 있습니다. 물론 이 수많은 자료들중 아무 텍스트나 하나 골라서 무작정 읽을수도 있겠지만 여기에도 요령은 있습니다. 

읽기의 요령 - Stress and Intonation

텍스트를 읽는데 있어서 우선 염두에 두어야 할것은 지난 포스트인 2009/11/12 - [칼럼] - 아무리 읽어도 영어가 늘지 않는 이유는 이것 에서 이야기 했던 '잠시 멈추고 생각하기'입니다. 아직 못보신분들은 추후 꼭 읽어보시길 권해드립니다. 

그리고 텍스트를 오래 기억하기 위해 무엇보다 가장 중요하고 효율적인 요령은 바로 발음과 리듬, 그리고 인토네이션을 적용해 읽는것입니다. 영어 텍스트를 읽으면서 마치 우리말을 읽듯이 아무런 리듬없이 중얼중얼 읽는것은 시간낭비일 뿐입니다. 적당한 길이에서 끊어 읽고 중요 부분에 강세를 두어 마치 노래를 부르듯 리듬있게 읽어야 합니다. 그렇게 해서 그 문장과 리듬이 함께 익숙해질때 비로소 내 입에서 자연스러운 영어가 흘러나온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 아래 문장을 읽어보세요. 

Our school is the best in town. The teachers are friendly, and very knowledgeable about English. I've studied at the school for two years and my English is becoming very good. I hope you will visit our school and try an English class. Maybe we can become friends, too! 


위 문장을 읽을때 아래에 표시된것처럼 의미 단어에 강세를 주어 읽어야 합니다. 

Our school is the BEST in town. The teachers are friendly, and VERY KNOWLEDGEABLE aboutEnglish. I've studied at the school for two years and my English is becoming VERY GOOD. Ihope you will visit our school and try an English classMAYBE we can become FRIENDS, too!



이렇게 텍스트 안에서 중요 의미 단어의 강세에 주의하면서 읽어야하고 더불어 함께 생각하셔야 할것이 바로 리듬과 속도라고 할수 있습니다. 

아래 문장을 원어민이 읽는것을 상상하면서 읽어보세요.

The beautiful Mountain appeared transfixed in the distance.


몇초가 걸리셨나요? 원어민이 보통속도로 읽었다면 아마도 5초정도의 시간이 결렸을 정도의 문장이었습니다. 그럼 다시, 아래의 문장을 읽어보실까요. 

He can come on Sunday as long as he doesn't have to do any homework in the evening.



이번엔 몇초가 걸리셨나요? 역시 5초정도가 필요한 문장입니다. 
물론 두 문장의 길이는 다릅니다. 첫번째 문장은 14음절, 두번째 문장은 22음절이고 문장의 길이도 약 30%가 길군요. 하지만 위의 두 문장 모두 강세를 주어 읽어야할 의미 단어는 5개입니다. 영어의 경우 이렇게 문장속의 의미 단어에 강세를 주는 리듬을 가진 언어라는걸 항상 기억하셔야 합니다. 

그렇다고 영어의 강세가 항상 완벽하게 규칙적인것은 아닙니다. 상황에 따라, 말을 하는 요지에 따라 중요 단어는 변화할수 있습니다. 다만 일반적으로는 아래와 같은 규칙에 따릅니다. 

주로 의미 낱말에 강세를 둡니다,
  • Nouns e.g. kitchen, Peter - 부엌, 피터, 등 명사
  • (most) verbs e.g. visit, construct  방문하다, 건설하다 등의 주요 동사
  • Adjectives e.g. beautiful, interesting 아름답다, 흥미롭다 등의 형용사
  • Adverbs e.g. often, carefully 종종, 주의하여 등의 부사

 

일반적으로 기능어에는 강세를 두지 않습니다. 
  • Determiners e.g. the, a, some, a few - 한정사
  • Auxiliary verbs e.g. don't, am, can, were - 조동사
  • Prepositions e.g. before, next to, opposite - 전치사
  • Conjunctions e.g. but, while, as - 접속사
  • Pronouns e.g. they, she, us - 대명사


우선 위의 내용만 염두에 두셔도 일반적인 텍스트를 읽는 경우에 적당한 강세와 리듬을 맞추어 읽으실수 있습니다. 그래도 감이 잡히질 않으시거나 좀더 정확하게 하고자 하신다면 역시 원어민이 직접 읽어주는 음성파일을 포함한 E-book을 교재로 사용하시는것이 좋겠습니다. 여러번 듣고, 소리내어 읽다보면 어느샌가 정확한 발음과 인토네이션을 구사하고 계신 자신을 느끼실수 있을거라 확신합니다. ^^



자. 다시한번 말씀드리지만 영어 문장을 머리로만 외우려 하지 마세요~
소리내어 여러번 읽고 입과 머리가 함께 기억해야 영어는 온전히 여러분의 것이 될수 있습니다. 

반응형

'취미 > ENGLISH' 카테고리의 다른 글

MP3와 영어어학 학습 홈페이지 사이트 모음  (0) 2014.03.03
일상 생활에서 가장 많이 쓰는 영어 500 문장  (0) 2014.02.20
기초 100동사  (0) 2009.11.11
영어 공부법 01  (0) 2009.10.3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