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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TC.../OpenGL

OpenGL 함수 설명

by izen8 2011. 12.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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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penGL 함수 (간단명료설명)



MFC [OpenGL].pdf

<WGL>
wglCreateContext()      : 랜더링 컨텍스트를 생성한다.
wglDeleteContext()       : 랜더링 컨텍스트를 삭제한다.
wglMakeCurrent()        : 현재 랜더링 컨텍스트를 설정한다.
wglGetProcAddress()   : 확장함수 포인터를 리턴한다.
wglUseFontBitmap()     : 현재 선택된 GDI폰트에 대해 OpenGL디스플레이 리스트를 만든다.
wgluseFontOutlines()   : 현재 외곽선 글꼴과 같은 것에 디스플레이 리스트를 만든다.

<GLUT>
glutTimerFunc() : 지정된 시간후에 지정된 함수를 한번 호출한다. 다시 호출할려면 함수를 재호출

<픽셀형식>
ChoosePIxelFormat()     : 가장 근접한 픽셀형식을 결정한다.
SetPixelFormat()           : 픽셀형식을 디바이스 컨텍스트에 설정한다.

<화면설정>
ChangeDisplaySetting()    : 전체화면으로 바꾼다.
SwapBuffer()                   : 후면버퍼를 전면버퍼로 교체
glClear()                         : 화면과 버퍼를 지운다.
glClearColor()                  : 화면배경 색상을 설정한다.

<그리기>
glBegin()                       : 기본도형 그리기를 시작한다.
glEnd()                          : 기본도형 그리기를 마친다.
glVertex()                       : 정점을 지정한다 .
glColor()                        : 색을 지정한다.

<점>
glPointSize()                   : 점의 크기를 변경한다.

<선>
glLineWidth()      : 선의 굵기를 변경한다.
glLineStipple()    : 점선패턴을 설정한다.

<다각형>
glPolygonMode()        : 전면, 후면의 다각형 그리기방식(점,선,면그리기)를 설정한다.
glCullFac()                 : 면을 제거한다.
glFrontFace()              : 전면을 변경한다.
glEdgeFlag()               : 변을 숨긴다. 정점지정중에 사용한다.
glPolygonStipple()        : 다각형 패턴설정

<기타도형그리기>
glRectf()               : 사각형을 그린다.
auxSolidCube()     : 정육면체를 그린다.
auxSolidShpere()   : 구를 그린다.
auxSolidTorus()     : 원환을 그린다.

<상태알기>
glGetString()         : OpenGL의 버전, 확장들의 목록을 알아낸다.
glGetBooleanv()    : GLboolean 타입의 상태를 알아낸다.
glGetDoublev()        : GLdouble 타입의 상태를 알아낸다.
glGetFloatv()          : GLfloat 타입의 상태
glGetIntegerv()       : GLint 타입의 상태
gllsEnable()           : 기능을 활성화 시킨다.
glDisable()             : 기능을 비활성화 시킨다.

<행렬>
glMatrixMode()        : 현재 행렬을 설정한다.
glLoadIdentity()        : 현재의 행렬을 단위행렬로 만든다.
glLoadMatrix()         : 지정된 행렬을 최상위 행렬스택에 로드한다.
glMultiMatrix()         : 현재 행렬과 지정된 행렬을 곱한다.

<스택>
glPushAttrib()        : 현재 설정을 임시 저장한다.
glPopAttrib()          : 이전설정을 복원한다.

<조망변환>
gluLookAt()         : 카메라의 위치와 방향을 설정한다.

<모델링변환>
glRotate()          : 방향설정
glTranslate()      : 위치설정
glScale()           : 확대,축소

<투영>
glOrtho()            : 범위가 정해진 직교투영
gluOrth2D           : 범위가 -1 ~ 1 인 직교투영
glFrustum()         : 비대칭 절두체 원근투영
gluPerspective()  : 원근투영
glViewport()        : 뷰포트를 설정한다.

<셰이딩>
glshadeModel()     : 셰이딩방식을 설정한다.

<조명>
glMaterial()           : 표면재질설정
glLight()               : 광원설정
glColorMaterial()   : glColor로 설정된 색이 재질속성으로 설정되게 한다.
glLightModel()      : 조명모델을 설정한다.
glNormal3()           : 정규화된 법선벡터를 설정한다.

<혼합>
glBlendFunc()        : 원본과 대상의 혼합을 설정

<깊이>
glDepthMask()        : 깊이 버퍼모드(읽기전용, 쓰기)를 설정한다.

<비트맵>
glRasterPos()          : 비트맵이나 이미지가 그려질 위치를 설정한다. 좌측하단부터 그린다.
glBitmap()               : 비트맵을 그린다.
glDrawPixels()         : 픽셀맵을 그린다.
glReadPixels()         : 픽셀을 읽어온다.
glCopyPixes()         : 화면데이터를 복사한다.
glPixelZoom()         : 이미지를 확대, 축소, 뒤집는다.
glPixelStorei()         : 픽셀 저장방식을 설정한다.
auxDIBImageLoad()  : DIB이미지를 로드한다.
AUX_RGBImageRec  : auxDIBImageLoad로 로드된 이미지데이터를 저장하는 구조체

<텍스쳐>
glGenTextures()         : 텍스쳐이름을 생성한다.
glBindTexture()         : 텍스쳐이름을 텍스쳐데이터와 연결한다.
glTexParameter()       : 텍스쳐의 필터링방식을 설정한다.
glTexEnvi()               : 텍스쳐가 입혀질때 텍스쳐의 색상과 기존픽셀색상과의 관계를 설정한다.
glTexImage2D()          : 2D 이미지를 텍스쳐로 메모리에 로드한다.
glTexImage1D()          : 1D 이미지를 텍스쳐로 메모리에 로드한다.
glTexCoord2()            : 텍스쳐좌표를 설정한다.
gluBuild2DMipmaps()  : 밉맵을 자동생성한다.
glTexGen()                 : 텍스쳐좌표를 자동적으로 생성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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