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ataBase

[Sqlite] 1. Sqlite 특징

by izen8 2011. 4. 8.
반응형

SQLite의 특징.

Sqlite의 특징을 먼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Zero Configuration – sqlite는 별도의 설치 및 설정이 필요 없습니다. 파일 하나만 있으면 모든걸 할 수 있습니다.

2. Portabiliy – 이식성. 거의 모든 OS에서 다 돌아갑니다. 최대 2 terabytes까지 지원하며, 기본 encoding으로 UTF-8과 UTF-16을 지원합니다.

3. Compactness – 아주 가볍고 작습니다. Header file, library, 관계형 데이터를 다 포함해도 사이즈가 얼마 안됩니다.

4. Simplicity – sqlite는 아주 단순하고 사용하기 편리한 programming library를 제공하고 있으면서도 다양한 언어로 확장이 가능하도록 만들어졌습니다.

그밖에 Flexibility , Liberal Licensing(공짜죠), Reliability, Convenience 등이 나와 있습니다.
에구 좋은 말은 다 있는 것 같습니다.

위 내용은 일반적인 내용인것 같고, 보다 중요한 몇 가지를 짚고 넘어가겠습니다.

SQLite는 ANSI92의 기능을 대부분 지원하지만, 아래의 사항은 지원하지 않습니다.

1. RIGHT and FULL OUTER JOIN : LEFT OUTER JOIN만 지원합니다.

2. Complete ALTER TABLE Support : RENAME TABLE과 ADD COLUMN만 지원합니다.
DROP COLUMN, ALTER COLUMN, ADD CONSTRAINT 등 다른 기능은 지원하지 않습니다.

3. Writing to VIEWs : SQLite에서 View는 read-only입니다.

4, GRANT and REVOKE : Sqlite에서 읽기/쓰기 권한은 OS 파일 시스템 권한을 사용합니다. 
별도로 권한 부여 기능이 없습니다.


SQLite 아키텍처


SQLite의 내부 아키텍처는 위 그림과 같습니다.  코어, SQL 컴파일러, 백앤드가 주요 핵심요소이고, 이외에 액세서리 역할을 하는 유틸리티와 테스트 코드로 이뤄져 있습니다.

GUI Tools for SQLite

SQLite를 지원하는 GUI Tools 리스트는 아래 링크에 나와있습니다.
http://sb2.info/commercial-and-freeware-sqlite-tools-list-2/

무지 많습니다. 그 중 몇개를 골라서 사용해 봤는데.. 제가 추천해 드리고 싶은 툴은 다음과 같습니다.

SQLite Expert (http://www.sqliteexpert.com/)


  
여러 제품 중에서 가장 무난하게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인 것 같습니다. 필요한 기능은 다 있고, UI도 그럭저럭 쓸만합니다. Personal Edition과 Professional Edition으로 나누어지며, Personal Edition은 무료입니다.
(향후 SQLite관련 포스트에서 저는 이 제품으로 테스트 하겠습니다.) Pro Edition의 Crack도 그리 어렵지 않게 구할 수 있습니다.

SQLite Maestro (http://www.sqlmaestro.com/products/sqlite/maestro/)


아마도 제가 본 Sqlite 관련 툴 중에서 가장 강력한 제품인 것 같습니다. 다른 기능은 몰라도 Reverse로 ERD를 만들어 주는 기능은 이 제품만이 가능합니다.

여담이지만 제가 Touch Call(터치콜) App 개발할 당시 Android SDK2.0 기준의 전화번호부 DB를 이용해야 하는데, 구글의 document만으로는 이해하기가 상당히 어려웠습니다. 출판되어 있는 책들도 다 이전 데이터베이스를 기준으로 작성된 책들이고.. 그때 이 제품을 평가판으로 설치해서 애뮬레이터에 있는 contact2 데이터베이스를 가지고 ERD를 만들어 보니… 훨씬 빠르게 이해를 할 수 있었습니다. 

좋은 제품이긴 하지만 애석하게도 free 버전은 없습니다. 모두 상용버전 밖에 없으며, 한달 Trial 버전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현재 버전의 crack은 거의 구하기 힘들며, 이전 버전은 구하실 수는 있을 겁니다.

DeZign (http://www.datanamic.com/dezign/index.html)
현재 SQLite를 Forward/Backward Engineering를 완벽하게 지원하는 모델링 툴은 datanamic의 dezign이란 모델링 툴 밖에 없습니다. 근데, 막상 평가판 설치해보니..저희 정서와 맞지 않는 툴이더군요. 저희는 한글로 논리모델을 만들고 영문으로 물리모델을 만드는데, 이 툴은 그런 개념없이 논리/물리가 함께 처리되는 툴이라 바로 지워 버렸습니다. 조금 불편하더라도 DA#이나 ERWin으로 모델링을 하고, Forward Generation한 스크립트를 수정해서 사용하는 게 더 편리할 듯 합니다.

끝으로 앞으로 저의 SQLite 관련 포스트에서 사용할 demo db에 대해서 소개를 하겠습니다. 위에서 얘기했듯이 저는 SQLlite Expert Personal 버전을 이용해서 테스트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SQLite Expert Personal를 실행한 후 File > Open Demo Database를 실행합니다.
Dbdemos란 데이터베이스가 스키마브라우저에 나타납니다.


좌측 스키마 브라우저에 많은 테이블 리스트가 나옵니다. 저는 그중에서 아래 ERD에 나오는 몇 개의 테이블을 주로 사용해서 DML 테스트 등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고객, 직원, 주문, 주문내역 등 간단한 ERD 구조입니다.
참고로 이 ERD는 Dbdemos SQLlite 데이터베이스를 SQLite Maestro를 이용하여 일부 테이블만 designer에 띄운 모습입니다.)

SQLIte User Guide 첫번째 포스트를 이만 마치며, 다음 포스트에서는 SQLite 의 PRAGMA 명령어 및 시스템 카탈로그 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